메뉴 건너뛰기


증상별로 살펴본 손발 지압법

2015.12.14

솔바람 조회 수:9804 추천:3

증상별로 살펴본 손발 지압법



손과 발에는 우리 몸의 각 장부와 연결된 경혈점이 모여있다.
따라서 손과 발의 건강은 전신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하겠다.
증상별로 효과 있는 손발 지압법을 알아보자.




머리가 아플 때
두통이 있을 때는 가운뎃손가락 첫째 관절 중간에 있는 경혈점인 ①심혈과 손목 중간에 있는 ②태릉을 세게 눌러준다.

어깨가 아플 때

어깨가 아플 때는 넷째손가락과 새끼손가락 사이 움푹 들어간 곳에 있는

③액문과 손바닥 쪽 손목에 위치한 ④태연, ②태릉, ⑤신문을 눌러준다.

관절이 아플 때

둘째손가락 손톱 밑에 있는 ⑥상양, 가운뎃손가락 손톱 밑에 있는 ⑦중층,

넷째손가락 손톱 밑에 있는 ⑧관충, 새끼손가락 손톱 밑에 있는 ⑨소충,

그리고 각 손가락 사이에 있는 ⑩팔사를 눌러준다.

허리가 아플 때

새끼손가락 둘째 관절 중간에 있는 ⑪명문과 넷째손가락과

새끼손가락 사이 손등 부분에 있는 ⑫좌골신경점을 눌러준다.

 


생리통이 심할 때
⑧생식선⑨자궁 반사구를 중심으로 발 전체를 잘 주무른다.


 



 

눈이 피로 할 때
둘째손가락 손톱 밑 안쪽에 있는 ④상양

새끼손가락 손톱 바깥쪽에 있는 ⑤소택,

넷째손가락 둘째 마디 중간에 있는 ⑥간혈을 눌러준다.

눈이 충혈 될 때

손바닥 가운데 부분에 있는 ⑦심포구를 마사지하듯이 눌러준다.


이가 아플 때
새끼손가락 첫째 마디 중간에 있는 ①신혈을 세게 눌러준다.

소화가 안 될 때

둘째손가락 첫째 마디 중간에 있는 ②대장과 손등 부분에서

둘째 손가락이 끝나는 지점에 있는 ③이간을 가볍게 눌러준다.

 


어지러울 때
손바닥 가운뎃손가락 아래 부분에 있는 ⑩이구⑪인구,

넷째손가락과 새끼손가락 사이에 움푹 들어간 부분의 ⑫액문을 눌러준다.

위가 아플 때

손바닥 쪽 중앙 아래 불룩하게 튀어나온 지점인 ⑬위장점과 손등 쪽

둘째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 뼈가 끝나는 지점에 있는 ⑭낙영오를 세게 눌러준다.

 

 

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할 때
가운뎃손가락 손톱 밑에 있는 ①중충, 손바닥 중앙에 있는 ②심포구,

넷째손가락과 새끼손가락 사이에서 밑으로 내려온 곳에 있는 ③심계점,

손목 중앙 부분에 있는 ④태릉을 눌러준다.

 

멀미가 날 때
손바닥 정중앙에 위치한 ⑤수심, 손목 관절 안쪽에 있는 ⑥신문,

넷째손가락 손톱 밑에 있는 ⑦관충을 눌러준다.

 

설사가 날 때
손등 쪽 가운뎃손가락과 넷째손가락이 만나는 뼈 중간에 있는 ⑧설사점을 강하게 눌러준다.

둘째손가락 첫째 마디 부분의 ⑨대장과 새끼손가락 첫째 마디 부분의 ⑩신혈을 눌러주어도 효과가 있다.

 

변비가 있을 때
손등 쪽 둘째손가락과 가운뎃손가락 사이에 있는 ⑪제2이간을 세게 눌러준다.

 

코가 막힐 때
손등 쪽 엄지손가락과 둘째손가락이 만나는 점에 있는 ⑫합곡,

합곡 아래쪽에 위치한 ⑬비통점을 꾸준히 자극해준다.


열이 심할 때
손등 쪽 둘째손가락 밑에 있는 ⑭이간, 손바닥 쪽 엄지손가락이 붙어있는 지점의 ⑮ 어제

그 아래 손목 부분에 있는 `16`태연을 세게 눌러준다.

딸꾹질이 날 때

손바닥 쪽 둘째손가락 윗 부분에 있는 `17`대장 경락

손등 쪽 둘째손가락 밑에 있는 `18`상양을 부드럽게 여러 번 눌러준다.

daegulsajin.gif

회원님 이런.. 추천도 안해주시고 댓글까지 안남기시다니... ㅠㅠ
소중한 댓글 한 줄, 추천 한방 날려주세요.
 추천 1초 , 댓글 5초면 충분합니다^^

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
612 # 숙면을 방해하는 5가지 음식 [14] nuna 2017.01.07 2832
611 숨은 3cm를 찾아 줄 키 커지는 동작 8가지 [7] 천원 2017.01.06 2639
610 평상시 틀리기 쉬운 글들~ [50] file nuna 2016.07.29 4435
609 지방을 태우는 간단하고 조용한 유산소 운동 [36] 이미숙 2016.07.07 7638
608 < 허벅지 근육이 진짜 중요한 이유 > [81] 쵸이스 2016.02.19 14627
607 ◎ 음양 오행 건강음식 [19] 쵸이스 2016.02.18 9076
606 ◎ 한국인이 꼭 먹어야 할 비타민 10대 밥상 [22] 쵸이스 2016.02.18 9530
605 생일날 놓치면 후회할 할인혜택 [37] file 다린 2016.01.25 7899
604 ◎ 건강에 좋은정보~~ [19] 쵸이스 2016.01.25 6132
603 비만의 주범-건강의 적 지방, 과연 나쁘기만 하나 [44] 솔바람 2015.12.15 7740
» 증상별로 살펴본 손발 지압법 [20] 솔바람 2015.12.14 9804
601 ◎ 솔방울을 이용한 천연 가습기 [30] 쵸이스 2015.12.14 6743
600 도꼬마리가 훌륭한 약초란걸 아시나요? [18] 솔바람 2015.12.11 7464
599 도꼬마리가 훌륭한 약초란걸 아시나요? [5] 솔바람 2015.12.11 7019
598 ◎ 의사들이 싫어하는 꿀과 계피의 놀라운 효능... [20] 쵸이스 2015.12.10 3953
597 모감주나무 [3] 솔바람 2015.12.10 2449
596 약은 왜 식후 30분에 먹나요 [7] 솔바람 2015.12.09 2952
595 ◎ 새우젓(추젓) [11] 쵸이스 2015.12.09 3220
594 파라핀 [2] 솔바람 2015.12.08 2189
593 손저림 원인과 치료법 [9] 솔바람 2015.12.07 2856
592 완전식품 ‘계란’ [8] 솔바람 2015.12.04 2137
591 갑자기 머리 아플 때 [11] 솔바람 2015.12.03 2095
590 입술과 혀로 알아보는 나의 몸 상태 [7] 솔바람 2015.12.02 2373